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서브 플래시영역

학생회 활동

글읽기

제목
[일반] 학생회 임원 대의원과 학교장 간담회 결과 알립니다
이름
신종균
작성일
2016-05-03


학생회 임원·대의원과 학교장 간담회 결과 알림

429일 학생회 임원·대의원과 학교장의 간담회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또 아침 8시부터 간담회를 시작했습니다. 최원욱 학생회장이 사회를 맡았습니다. 학급에서 7개의 건의사항을 가져왔습니다. 건의사항 수용 여부에 관한 저의 의견을 밝혔습니다. 저는 아침 간담회를 학교장이 진행하는 수업이라고 말합니다. 5월 간담회에서 더욱 유익한 대화를 나눌 수 있기를 기다립니다. 이 자료는 학교홈페이지 학생회 게시판에도 올렸습니다.

201653

한수중학교장 신종균

 

 

 

1. 대토론회에 관하여 설명해 주셔요.(1-3)

 

대토론회는 만남과 대화입니다. 학생과 학부모와 선생님이 한 자리에 모여서 대화를 나눈다는 의미가 중요합니다. 우리학교에서는 2015년부터 연 2회 한수대토론회를 열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한수중학교 더하기 셋, 빼기 셋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한수교육의 약속이라는 대주제로, 6월에 실시할 계획입니다. 학생, 학부모, 선생님의 입장에서 한수교육공동체의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약속을 제정하려고 합니다.

한수교육의 약속을 학생 여러분의 입장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급-학년-전교의 단계를 거칩니다. 현재 학급마다 학급회의를 통해 학급생활협약을 정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학년별 학급대표가 모여서 학급의 생활협약을 학년 단위로 제정합니다. 학년대표가 모여서 전학년 단위로 학생의 약속을 제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한수교육의 약속’ 1/3이 정해질 것입니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2015한수중학교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경기도의 초··고등학교 모범사례로 소개하면서, 2회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를 별도로 게시하겠습니다.

 

2. 자전거 거치대를 교내에 설치할 수 있을까요?(2-1)

 

자전거 거치대를 교내에 설치할 필요성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의견을 파악하겠습니다. 다만, 현재 정문 밖의 거치대 활용도 커다란 불편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지필평가 비중을 확대해 주셔요.(2-2)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 2학년 2반의 의견을 전체 학급대표들에게 물었더니, 지필평가 비율 확대에 다들 난색이었습니다.

객관식 지필평가 축소는 시대의 흐름입니다. 교육부에서는 지필평가 없이 수행평가만으로도 성적을 산출할 수 있는 규정을 발표하였습니다.

 

4. 평가 기간 중 급식 메뉴를 바꿔 주세요.(2-5)

 

4월 중간평가 기간 중에, , 햄버거 등의 특별요리가 나왔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특별요리에 만족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다만, 일부 학생은 이러한 음식에 까다로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앞으로 급식실에서는 여러분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메뉴 선정에 반영할 것입니다. 특히, 중간, 기말 평가 기간의 특별요리는 여러분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3학년 교실 바닥 바꾸기(3-2)

 

교실 바닥 마루 교체는 교육청의 예산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교별로 가장 낡고 오래된 학교의 마루부터 교체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에서도 매년 마루 교체를 신청하고 있지만, 우선 순위에 밀리고 있습니다. 마루를 교체하는 날까지, 현재의 마루 바닥이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6. 수행평가 1,000자 논술을 없애 주세요.(3-4)

 

평가는 성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수행평가 1,000자 논술은 여러분의 논술 역량을 성취하기 위한 과정이요, 방법입니다. 1,000자 논술을 없앨 것이 아니라, 1,000자를 쉽게 써내려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1,000자를 논술하기 위한 과정과 방법을 교과 활동을 통해서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완결된 글은 기본적으로 3단 구성으로 이루어집니다. 처음-중간-, 머리말-본문-맺음말, 서론-본론-결론의 3단 구성입니다. 3단으로 짜여진 한 편의 완결된 글을 구성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글자는 800~1,000자입니다. 800~1,000자로 서론-본론-결론의 완결된 글을 완성할 수 있다면, 10, 20권의 책도 쓸 수 있다는 뜻입니다. 800~1,000자로 3~5개의 단락을 만들고, 서론-본론-결론의 짜임새를 만들어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단락별로 200자씩 5개 단락을 쓰면, 1,000자가 됩니다. 다시 말하면, 한 문제당 200자씩만 써서 5문제를 완성하면 1,000자를 논술할 수 있는 문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또 다시 말하면, 각각의 세 문제로 된, - 1) A의 주장을 정리하시오(200), 2) A의 주장에 대한 BC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공통점 200, 차이점 200), 3) BC에 대한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논술하시오. - 1)2)3)을 합하면 1,000자입니다. 이런 식으로도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0자 쓰기를 통해 1,000자 쓰기의 효과를 거두는 문제입니다.

고등학교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는 1,200~1,500자 이내의 자기소개서를 요구합니다. 대학교에서는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3문항을 제시하는데, 각각 1,000자 이내, 1,500자 이내, 1,000자 이내를 요구합니다. 2018년 대입정원의 73%가 자기소개서를 써야만 합니다. 사정이 이러하니, 중학교 1학년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경기도교육청의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은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강제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관련 지침을 소개하겠습니다.

모든 교과의 평가는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포함한다.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반영비율은 학기 단위 성적(지필평가와 수행평가 합산점수)35% 이상으로 하되, 교육과정 편제상 체육·예술(음악, 미술) 교과는 20% 이상으로 한다.”

100점 만점의 35점 이상을 서술형·논술형 평가로 출제하라는 것은, 한 편의 완결된(800~1,000) 글을 서술하고 논술하는 역량을 길러내라는 뜻입니다. 달리 말하면, 사실을 바탕으로 자기의 생각(의견, 주장)을 완결된 한 편의 글로 풀어내라는 것이지요.

지금은 글쓰기가 경쟁력입니다. 글쓰기는 생각하는 힘을 키워줍니다. 글쓰기는 대학의 필수 교육과정입니다. 프랑스의 대입시험 바칼로레아는 초··고등학교의 글쓰기를 제도적으로 이끌어내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직장에서의 보고서는 승진 청원서일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 스탠퍼드대학은 시험감독이 없습니다. 만약 학생이 부정행위를 했다면, 학생에게 벌을 내릴까요? 아닙니다. 교수가 벌을 받아야합니다. 커닝이 가능한 문제를 낸 교수가 잘못이랍니다. 커닝이 필요 없는, 자기 생각을 풀어낼 수 있는 문제를 내라는 겁니다. 개교 111주년을 맞이하는 고려대학교도 ‘3무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출석부, 상대평가, 시험감독이 없는 교육을 펼치겠답니다. 학생이 출석할 수밖에 없도록 강의하고, 줄 세우기 평가를 폐지하고, 독창적인 답안을 요구하여 시험에 감독이 필요 없게 만들겠다는 겁니다. 이 모든 것을 관통하는 핵심어는 글쓰기입니다. 글을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7. 급식 청결 개선(3-6)

 

우리학교에서는 천연세제인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여 식판을 닦습니다. 식판을 건조기에서 말리는 과정에서 물때처럼 보이는 흔적이 발생합니다. 천연세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천연세제가 아닌,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흔적 없이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식판의 물때처럼 보이는 흔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도 좋겠습니다.

옆 반 음식에서 애벌레가 나왔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는데, 그 가능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가능성 때문에, 더욱 열심히 청결을 유지하고 위생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첨부파일:
4월 간담회 결과 알림.hwp (32.50KB)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회장님! 고맙습니다(학생회-교장 간담회 후기)
/ 신종균
학생회장님!고맙습니다.2016학년도 첫번째 학생회임원과 교장과의 간담회를 멋지게 치렀습니다. 운동장에서 만난 학생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교장선생님! 확 달라졌어요.""뭐가 달라졌니?""골망 보세요. 싹 새걸로 바꿨어요.""뜨뜻한 물도 나와요.""놀랐어요. 확 바뀐걸요.""대화의 결과란다. 문제를 해결하자고 만났잖아..
이전글
4월 학교장과의 아침토론회 결과 알림
/ 박진순
4월 5일 학생회임원, 학급회장, 부회장과 학교장의 아침토론회가 있었습니다.결과를 첨부파일로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